쉽게쉽게 가자

마음을 치유하고 싶다면 여행을 떠나자 본문

특별한 여행

마음을 치유하고 싶다면 여행을 떠나자

쉽쉽이 2024. 4. 1. 11:19
728x90

누구나 살다 보면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하고, 불현듯 좌절의 시간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해 고스란히 충격과 시련을 떠안게 마련입니다. 그 시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한 단계 성장할 수도 있고,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살면서 겪는 다양한 충격에 쉽게 대비할 수도 없고, 그 과정이 절대 쉽지 않다는 것 또한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조금 더 건강하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잘 극복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지나간 과거가 후회로 가득 차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거나, 좌절의 상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여행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합니다.

 

여행의 심리적 효과
마음 치유를 위한 여행

여행을 통한 마음 치유의 효과

현재의 마음 상태가 어떠한가요? 심리적으로 너무 지쳐있거나, 바쁜 일상에 쫓겨 스스로를 잘 돌보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이미 이런 생활에 너무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그럭저럭 견딜만하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을 잘 들여다보면 우리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불멍이나 물멍과 같은 작은 휴식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고자 하는 유행이 바로 그 예입니다.

 

인간관계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하고, 이별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으로 잊기 어려운 마음의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건네는 따뜻한 말과 위로를 통해 감정이 차차 치유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기억은 희미해지고 고통도 옅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시간이 지날수록 아픈 상처가 더 뚜렷하고 커지기도 합니다. 진정한 마음의 치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를 찾아가 심리 치료를 받는 등의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며 스스로도 마음의 고통을 이겨내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럴 때 혼자 떠나는 여행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이유

여행은 현재의 생활 환경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한다는 것에서부터 변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힘든 경험을 했던 장소에서 머물러 있는 것은 고통의 기억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합니다. 새로운 장소에 도착했을 때 새로운 시야가 열리고, 마음속에 있던 고민과 문제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슬픈 감정은 같은 사고를 되풀이하는 동안 전혀 해결되지 않고 그 감정을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낯선 곳에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른 사고에 집중하는 동안 힘들고 우울한 감정은 잊힐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마음의 치유가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정신적으로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체적으로도 자신을 돌보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일상에서 벗어서 여행을 통해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간입니다. 나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에너지가 있어야 심리적으로도 건강하게 치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여행을 하는 동안 일상에서 겪는 각종 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자연을 감상하는 것은 심리적 안정효과가 큽니다.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여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마음 치유를 위해서 혼자 여행하세요!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진정한 힐링이 필요하다면 여러 명이 함께 떠나는 여행보다는 혼자서 떠나는 여행을 추천합니다. 마음속의 고민과 피로감은 대부분 인간관계에서 기인된 것들이 많으며 충분한 휴식을 위해 혼자 여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두렵고 낯설지 않을까 염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안정과 휴식이 필요한 상태에서 함께 여행하는 동반자 때문에 제대로 된 나만의 시간을 갖기 어렵고, 함께하는 여행 일정 때문에 몸과 마음이 더 지치게 됩니다. 때로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며 특히 마음의 고통을 잊기 위한 여행이라면 오로지 나만을 위해 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행을 통해 갇혀있던 과거의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스스로도 몰랐던 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나는 생각보다 강한 사람이고, 나는 소중한 사람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는 멋진 여행이 되길 기원합니다.

728x90